문화 리뷰

북리뷰 - 모바일 트렌드 2015

navhawk 2015. 6. 6.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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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트렌드 2015

저자
커넥팅랩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4-11-1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모바일 온리’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모바일 혁명이 이끄는 옴...
가격비교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반납기일에 임박해서야 폭풍 독서하는 습관은

시험 전날에야 밤샘으로 밀린 공부를 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과 똑 같다.

ㅎㅎㅎ

 

이 시대의 화두가 된 창조경제. 그 기반이라고 일컬어 지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onologies)는 기존의 산업체계 전반의 생리적

물리적 구조를 통째로 흔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급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그 요구에 순응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듯한 모습이다.

 

연작 시리즈물 처럼 매년 발간될 분위기를 보이는 '모바일 트렌드 2015'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없는, 모바일 혁명이 이끄는 옴니채널의 시대를

예견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의 ICT 동향 및 구미선진 기업의

미래를 위한 다각적 투자와 초석에 대해서 광범위한 자료를 제시하며 다가올

미래의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빅테이터, 모바일, 웨어러블 등이 중심이 된 생활과 소비의 패턴을 쫓아

유기적 대응을 해야 하는 국가와 기업의 자세와 대응 방향을 전망한다.

더 나아가 사물인터넷이 인간의 미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해서도

현재의 동향과 함께 조심스런 미래의 그림을 그려보려 한다.

 

책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2015 전반적 전망

2. 옴니채널 커머스

3. 모바일 결제

4. 옴니채널 커뮤니케이션

5. 미디어 컨텐츠

6. 사물인터넷

7. 디바이스

8. 통신 네트워크

9. 이동통신 유통

10. 창조경제의 씨앗, 모바일 스타트업

 

그러나 책의 곳곳에서 다루어지는 진리는 모바일도 웨어러블도 빅데이터도

더더욱 미래도 아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정확한 분석만이 미래

기술의 동향을 점쳐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론이자 돌파구이다.

 

여기 책 속의 몇 구절을 소개하면 결국 트랜드는 방법론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어파치 트랜드는 움직이는 것이고 궁극적인 목표는 성공적

비즈니스이며 그 중심에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옴니채널 등의 각종 신기술로

돈을 버느냐... 감성적 결론은 정해져 있고 그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론적

트랜드를 얼마나 잘 쫓아가느냐? 그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놓지지

말아야 하는 트랜드이다.

 

"기업은 고객이 최소의 시간과 노력만으로도 " 샀다"라고 만족해하며

행복감을 느낄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아야 한다.

이것이 이베이가 주창한 '제로에포트커머스(Zero Effort Commerce)"이며,

미래 커머스의 경쟁력은 이를 어떻게 제대로 구현하느냐에 달려 있다."

 

"사후관리는 고객 충성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충성 고객들은

주위 사람들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사물인터넷!

고객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고객이 등을 돌린 기업은 결국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은 비즈니스 세계의 진리다. 하지만 고객을 위한 기업의 노력이

언제나 고객 가치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로버트 서튼

교수는 "가치는 고객이 정한다. 고객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는 전혀 관심이 없다. 세계 최초, 천재적인 발명에도 관심이

없다. 고객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사물인터넷 또한 마찬가지이다. 사물인터넷의 대중화는 결국 고객의 선택을

받느냐 못 받느냐에 달려 있다."

 

결국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미래는 모바일이 대세라는 것은 아무도 부인할

상황이 아니다. 모바일 퍼스트 전략에서 모바일 센트릭 전략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그러나 소비자가 느끼는 절대불변의 가치는

"가치 = 재화를 통헤 누릴 수 있는 만족 / 재화의 가격" 이다.

어떻게 하면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이끌어 내느냐가 시공을 초월한 비즈니스의

숭고한 진리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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