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항공!/Flight Simulator

FS 기종 연구 & 테스트 : DASH-8 Q400

navhawk 2006. 1. 8.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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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5월부터 국내에서 새롭게 영업을 개시할 제주항공에서는 "DASH-8
Q400"이라는 터보프롭 항공기를 주력기종으로 정했다는 보도가 이미 오래
전부터 나오고 있다.

커뮤터급 항공기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ATR72 와 DADH-8 항공기 모두를
국내에서 볼 수 있게 된 셈인데, 현재 운항이 중단된 한성항공의 ATR72-500
항공기나 제주항공에서 주력기종으로 들여올 DASH-8 Q400 모두 70인승
기준의 소형 커뮤터급 터보프롭 항공기이다.

어떤 항공기가 더 좋으냐 하는 질문은 그 항공기를 운용하는 항공사의
능력으로 답변이 된다는 현실을 생각하면, 한국에서의 답변은 항공기의
성능 외적인 항공사 경영의 면에서 이미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답이
나와 버렸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어쨌거나 KOVA라는 FS를 이용한 가상항공사에는 ATR42-500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지만 DASH 시리즈를 도입하여 소개한 적이 없어 금번 제주
항공의 DASH-8 Q400 항공기 도입과 때를 맞추어 FS용 항공기를 소개
하고자 항공기를 연구하고 또 적절한 성능을 보이는 파일을 찾아 현재
한창 수정작업과 도장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은 실제 항공기의 성능 Data와 유사하도록 Flight
Simulator용 항공기의 성능을 개조하는 작업이다. 실제 Q400의 항공기
성능 참조는 제작사 홈페이지 Q400.COM을 참조하였다.

최대이륙중량 64,500 lb (Maximum Takeoff Weight)
최대착륙중량 61,750 lb (Maximum Landing Weight)
최대무연료중량 57,000 lb (Maximum Zero Fuel Weight)
운용자체중량 37,888 lb (Empty Operationg Weight)
최대유상탑재량 19,112 lb (Maximum Payload)

현재 테스트 중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용 항공기의 자료는 아래와 같다.

운영자체중량 37,888 lb
유상탑재량 8,800 lb
탑재연료량 3,400 lb
이륙총중량 50,088 lb

순항고도 FL250
순항속도 TAS 360 KTS ( KIAS 255 KTS = M 0.60 ) ☞ Max Speed

비행계획 상의 연료소모량 1500 lb
실제 연료소모량 1700 lb
(실제 항공기의 비행계획 상의 LRC Data 보다 약간 많이 나왔다)

이 항공기의 기체를 처음 접했을 때의 많은 문제점은 이제 대략 정리되어
가는 느낌이다. 보다 현실성 있는 성능을 보일 때까지 테스트할 예정이다.

아래의 동영상은 김포/김해 구간을 테스트 비행하고 착륙하는 동영상이다.
(화면사이즈 320x240 pixel, 재생시간 7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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