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항공!/초보 조종사 되기

세스나 172S 어떻게 생겼나? (제원 소개)

navhawk 2013. 5. 12.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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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사관학교, 항공대학교 등

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일반인이 아마츄어 초보 조종사가 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하는데

티스토리에서 발행할 분류를 선정하는데

애로를 겪는다.

취미? 게임? 과학?

미리 정리된 다음 view 분류에

어떤 항목이 가장 가까운 것인지 잠시 고민이 됐다.

혹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분의 조언을 바랍니다.

 

 

공군사관학교나 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 등 조종사 양성 학교를 다니지 않고

일반 비행교육원에서 조종을 배워서 아마츄어 초보 조종사가 되려는 사람들은

개인이 교육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 비용적 제한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비행기 조종은 시뮬레이터를 통해서도 비행기와 유사한 경험을 해볼 수 있지만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실제 비행기와 똑같은 시뮬레이터(Level D급)를 제외하고는

비행기에 직접 탑승해서 조종간을 움직여 보고 페달도 차 보고 그리고

파워를 직접 조절해 가면서 체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만 비행기에 직접 오르기 전에

하늘과 비행기와 그리고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어떤 비행학교에서도 Flight Training 이전에

Ground Training을 진행하게 마련이다.

여기 그 Ground Traning은 물론이고

비행기에 오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모든 것들을

정리해 보려 한다.

 

그 첫번째로

훈련기 Cessna 172S 항공기의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기본적으로 훈련기는 아주 작다.

날개와 동체 전반으로 볼때 자동차와 비교해서 더 커 보이기는 하지만

4인승(앞2 + 뒤2) 실내에 탑승해 보면 아주 좁다.

특히 1.4 미터 가량 되는 중형 자동차의 실내 공간과 비교할 때

1 미터 밖에 되지 않는 세스나 172의 실내 공간은

덩치 큰 남자 2명이 나란히 앉을 경우 어깨가 부딪치는 정도이다.

 

시속 101 km에서 이륙이 가능하고

110 km 이하의 속도에서 착륙을 한다.

시속 230 km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없는 것을 보면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도 결코 빠르지도 않다.

 

그렇지만

이런 소형 훈련기를 제대로 다루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성능과 항공 역학, 항공 기상, 항공법, 항법 등등

꽤 많은 것을 공부하고 익혀야만 한다.

 

지상 교과목을 천천히 어렵지 않게 훑어봤으면 한다.

 

아래는 Cessna 172S 비행기의 제원이다.

 

* 크기

   - 전장 : 27 피트 2 인치 (8.28 m)

   - 전고 : 8 피트 11 인치 (2.72 m)

   - 전폭 : 36 피트 1 인치 (11 m) / 날개 길이

* 날개

   - 면적 : 174 스퀘어 피트 (16 평방 m)

   - 바퀴 축간 거리 : 5 피트 5 인치 (1.65 m)

* 실내 공간 크기

   - 높이 : 48 인치 (1.22 m)

   - 폭 : 40 인치 (1 m)

   - 길이 : 11 피트 10 인치 (3.61 m)

   - 탑승 인원 : 4명

* 수하물 탑재

   - 무게 : 120 파운드 (54 kg)

   - 부피 : 30 큐빅 피트 (0.85 큐빅 m)

* 무게

   - 최대 탑재 중량 : 2558 파운드 (1160 kg)

   - 최대 이륙 중량 : 2550 파운드 (1157 kg)

   - 최대 착륙 중량 : 2550 파운드 (1157 kg)

* 연료

   - 최대 연료 탑재량 : 56 갤런

   - 사용 가능 연료량 : 53 갤런 (201 리터)

                             318 파운트 (144 kg)* 오일 탑재량 8 QUARTS

* 기본 운항 중량 : 1641 파운드 (744 kg)

* 유상 하중 : 917 파운드 (416 kg)

* 최대 탑재 중량 : 909 파운드 (412 kg)

* 최대 연료 탑재 중량 : 599 파운드 (272 kg)

* 속도
   - 최고 속도 126 KNOTS (시속 233 km)

   - 순항 속도, 8500 피트 75% 파워 124 KNOTS

      (시속 230 km)

* 순항 조건 (45분 Reserve Fuel)

   - 연료 Full, 8500 피트, 75% 파워일 경우

     순항 거리 518 NM, 순항 시간 4.26 시간

   - 연료 Full, 10000 피트, 45% 파워일 경우

     순항 거리 638 NM, 순항 시간 6.72 시간

* 해면고도 상승율 : 분당 730 피트 (분당 223 m

* 최대 상승 고도 : 14000 피트 (4267 M)

* 이륙 성능

   - 지상 활주 : 960 피트 (293 m)

   - 이륙 거리 : 1630 피트 (497 m)

* 착륙 성능

   - 지상 활주 : 575 피트 (175 m)

   - 착륙 거리 : 1335 피트 (407 m)

* 실속 속도

   - Flaps Up, Power Off 53 KCAS

   - Flaps Down, Power Off 48 KCAS (89 km/h)

* 수평꼬리날개 길이 11피트 4인치

* 프로펠러 회전 직경 76인치

* 프로펠러 지상 간격 11.25 인치

* 최소 회전 반경 27피트 5.5인치

* 엔진 : Textron Lycoming IO-360-L2A

   - 2700 RPM 시 180 마력

* 프로텔러 : Fixed Pitch

   - 회전 직경 76 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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